최신정보안내 
작성자 대전자전거연맹(admin) 시간 2018-11-14 18:30:03
네이버
첨부파일 :
왜근력운동인가.jpg

근력운동은 바디빌더들에게만 필요한 운동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모든 운동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저항운동은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특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왜 사이클리스트들은 근력운동을 잘 하지 않을까요?
야외에서 바이크를 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체육관에서 근력운동을 하는 것을 시간낭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사이클리스트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왜 근력운동인가?

적극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최고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사이클리스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는 적극적이지만 심폐기능에만 초점을 맞추고 다른 것은 무시하기 쉽습니다.
사이클링은 충격이 적기 때문에 관절에는 좋을 수 있지만 골밀도와 자세교정을 하는데는 미흡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단순히 심폐기능만 할 때의 부족분을 메울수 있고 균형감을 좋게 하며 부상예방에도 좋고 파워를 더 내게 합니다.

근육량을 유지하고 불균형을 교정

거주하는 곳에 따라 다르겠지만 겨울철에는 몇 달간 바이크를 탈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실내에서 운동을 하던 안하던 간에 훈련프로그램에 근력운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내내 열심히 훈련하면서 지켜왔던 근육량을 잃을 필요도 없고 균형에 필요한 반대편 근육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클링은 반복적인 움직임이기에 대퇴사두근과 둔근은 필요 이상으로 발달하게 되지만 햄스트링과 굴근은 덜 사용하게 됩니다.
좋은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접목하게 되면 이들 근육도 발달시켜서 전반적인 근육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균형과 조절기능 강화?

사이클링 자체만으로도 균형과 조절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지만 전반적인 근육내의 체계까지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이용하거나 보수(bosu)볼 및 저항밴드 등을 이용한 근력운동은 균형과 조절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나이가 들수록 중요한데, 신경체계 내에서의 연결을 강화시켜줍니다.

골밀도 증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사이클리스트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이전 연구에서 일부 사이클선수들의 골밀도가 앉아서만 지내는 사람보다 낮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달리기나 걷기와 달리 사이클링은 체중이 실리지 않기에 정형외과 분야의 부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근력운동과 같은 다른 것을 해야만 건강한 골밀도를 유지할 수있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
바이크에서 더 큰 파워를

바이크에서 더 큰 파워를 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뇌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근육이 강할수록 사이클링 동작에서 더 큰 파워를 낼 수 있습니다.
바이크에서는 강화시킬 수 없지만 근력운동을 통해 더 언덕을 잘 오르고 더 강한 라이더가 될 수 있습니다.

부상예방

사이클리스트들에게 가장 흔한 부상은 IT밴드, 목, 허리 및 무릎통증입니다.
그 중 일부는 피할 수 없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근육의 불균형에 의한 것입니다.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근육도 강화되고 연결조직의 부상예방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