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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전자전거연맹(admin) 시간 2019-04-16 1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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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하기 위해 새로운 바이크를 구입한 초보자이거나 이미 많은 대회에 참가했던 베테랑에 상관없이 바이크 핏팅은 필수입니다. 바이크 핏팅은 기술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이기에 한 번 받는데 최소한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상적이고 효율적이며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 중요한 과정입니다.
효율적인 골프스윙, 높이뛰기, 볼링처럼 바이크 핏팅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안장높이

왜 중요한가?

안장높이가 부정확하면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의 원인이 됩니다.
안장높이가 정확하면 무릎, 엉덩이 및 발목 관절의 과부(over-and-under)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게 합니다.
안장높이가 너무 높으면 파워가 좋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햄스트링과 종아리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그것을 인지했을 때는 이미 늦은 것입니다.
반대로 안장이 너무 낮으면 파워의 손실이 있게 되고 슬개건 통증이 있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발목각도와 엉덩이 움직임을 살펴야 합니다.
발가락이 너무 아래로 향하거나(발목각도가 큰 경우) 엉덩이가 씰룩거리면 안장이 너무 높은 것입니다.
자신만의 정확한 안장높이를 찾아야 하는데,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몸이 머리보다 더 현명하기 때문입니다.


셋백 (Setback)

왜 중요한가?

셋백이란 바탐브라켓(Bottom bracket) 중심부터 안장코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제공하고 골반의 통증, 불편함 및 무감각과 연관이 있습니다.
안장을 약간 전후로 이동시켜가며 셋백이 제대로 설정되면 파워는 증가하면서 골반에 가해지는 압력은 감소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의문이 가면 약간 앞으로 이동시켜봅니다.
앞으로 이동시키면 시트튜브각도가 증가하지만 단점은 상대적으로 적고 장점이 많습니다.
그렇게 하면 엉덩이각도가 커지고 공기저항도 줄어들며 바이크에 내려서 달리기에도 좋습니다.


칵핏 (Cockpit) 거리 또는 리치 (Reach)

왜 중요한가?

칵핏거리란 안장부터 팔꿈치 패드 중간까지의 거리로서 바이크의 편안함을 결정하게 됩니다.
바이크 핸들링(너무 멀면 감소)에 영향을 주고 파워(너무 가까우면 상체가 들리면서 공기저항 증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칵핏거리는 제대로 맞추기 힘들 수 있습니다.
몇 번의 라이딩을 하면서 교정을 해가며 자신에 맞는 거리를 찾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경험에 의하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일반적으로 그 거리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먼저 자신의 몸에서 어디가 불편한지 느껴야 합니다.
허리가 불편하면 이 거리가 너무 긴 것일 수 있습니다.
목뒤나 어깨가 불편하다면 이 거리가 너무 가깝기 때문입니다.
라이딩을 하면서 팔꿈치와 손을 잡는 위치를 변경하면 안되고 항상 일정한 위치에 놓여야 합니다.


크랭크 길이

왜 중요한가?

크랭크 길이는 페달이 맨 위에 있을 때 엉덩이각도(허벅지와 상체)와 무릎각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두 각도는 페달 스트로크의 효율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짧은 크랭크는 파워를 더 내게 할뿐 아니라 회전수(cadence)도 증가하게 하며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도 줄여주며 바이크에서 내린 후 달리기에도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바이크를 주문할 때 가급적 짧은 크랭크로 주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랭크는 프레임 사이즈에 비례해서 장착되는데, 나중에는 짧은 것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크랭크 길이가 길면 페달이 맨 위에 있을 때 무릎각도가 너무 커진다(굽혀진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드럽 (Drop)

왜 중요한가?

독주경기에서 안장과 캇핏의 높이차이 크면 공기저항이 적기 때문에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수많은 풍동실험실에서 증명된 사실입니다.
드럽이 완벽하면 엉덩이각도의 문제점도 해결될 수 있는데, 페달 스트로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너무 낮으면 공기저항을 적게 받기에 이상적이지만 편한함과 호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체와 허벅지가 너무 가깝게 되면 (엉덩이각도가 너무 작으면) 페달 스트로크와 엉덩이 굴근에 좋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각도는 개인차이 심하지만 일반적으로 에어로자세에서 상체가 수평이면 과한 것입니다.
이상적으로 상체는 5-10도 정도가 되어야만 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