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정보안내 
작성자 대전자전거연맹(admin) 시간 2019-04-20 14:08:12
네이버
첨부파일 :
1_9.jpg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량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합니다.
그 방안 중 하나는 비트쥬스입니다.
비트쥬스가 왜 특별할까요?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7년에 스웨덴 연구진은 사이클리스트와 트라이애슬릿에게 질산염과 위약(placebo)을 보충했을 때를 비교했는데,
질산염을 보충했을 때 산소요구량이 적었다고 합니다.
스포츠 과학계의 연구진은 질산염이 함유된 식품(뿌리와 푸른 채소)을 섭취했을 때 기량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질산염 자체의 효과는 미미합니다.
하지만 식품으로 섭취했을 때 질산염은 내장에서 산화질소로 바뀌게 됩니다.
근육에서 산화질소는 근육수축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고 미토콘드리아에 의해 에너지를 생산하게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운동할 때 필요한 산소요구량을 줄여줍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확장제이기도 해서 심장에서 근육으로 산소가 함유된 혈액을 많이 공급하게 합니다.

주로 지구력 운동을 하는 선수들에게 많은 실험을 한 결과 비트쥬스를 복용하면 운동에 필요한 산소요구량을 줄여주며
기량도 향상시킨다고 결론내렸습니다.
비트쥬스는 훈련 2-3시간 전에 마셨을 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트쥬스 한 컵에는 약 300mg의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300-500mg의 질산염을 섭취했을 때 기량은 1-3% 좋아진다고 합니다.
초를 다투는 선수들에겐 아주 큰 효과입니다.

이 연구에서 일반 채소들에 대한 효과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채소들 역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비트뿌리와 시금치 100g에는 약 250mg의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