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정보안내 
작성자 대전자전거연맹(admin) 시간 2019-10-10 16:01:28
네이버
첨부파일 :
1_22.jpg
예전에는 바이크 사이즈를 말할 때 튜브의 길이와 각도 등을 표시했습니다.
하지만 카나다 바이크 브랜드의 Cervelo에서 Stack과 Reach로 표시하기 시작해서 요즘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Stack - 헤드튜브의 끝단에서 BB 중앙까지의 수직거리
Reach - BB 중앙부터 헤드튜브 끝단까지의 수평거리

Stack과 Reach는 mm 또는 cm 단위로 표시합니다.
이와 같이 Stack과 Reach로 사이즈를 표시하면 이해하기 힘들지만 꽤나 유용합니다.
이 수치들로 라이딩 자세를 빨리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Stack과 Reach가 왜 중요한가?

러닝화와 청바지는 제조사마다 사이즈가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바이크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한 제조사의 56cm 바이크가 자신에게 딱 맞는 반면 다른 제조사의 56cm 바이크는 너무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프레임 사이즈는 시트튜브의 길이로 표시해왔지만 라이더의 자세를 결정할 수 있는 다른 정보가 없습니다.
탑튜브가 기울어진 바이크는 시트튜브 길이를 짧게 할 수 있고, 탑튜브와 헤드튜브의 길이를 달리 하면 변수가 너무 많게 됩니다.
예를 들어 Cannondale SystemSix 54cm 바이크는 Cannondale Synapse 54cm 장거리용 바이크는 사이즈가 많이 다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레임 튜브의 길이로 사이즈를 표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Stack과 Reach를 사용하면 다른 바이크를 아주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딩 자세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들(시트포스트 길이와 형상, 안장의 위치, 헤드셋트 스페이서와 사이즈, 스템각도와 길이, 핸들바폭과 형상)도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은 기존의 부품을 조절하거나 다른 부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 Stack과 Reach는 한 번 구입하면 교체할 수 없고 라이딩 자세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프레임이 먼저 결정되어야 하고 나머지 부품은 그 다음이어야 합니다.

일정한 Reach에서 큰 값의 Stack은 상체를 더 세운 자세가 될 것입니다.
일정한 Stack에서 큰 값의 Reach는 핸들이 더 앞에 위치해서 상체가 낮아지면서 늘어지게 됩니다.

다음은 헤드셋 스페이서를 넣던가 빼고 스템을 교체해서 라이딩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ack과 Reach가 일단 결정된 상태에서 가능한 사항입니다.

새로운 바이크를 예정인데, 현재의 바이크가 몸에 딱 맞는다면 Stack과 Reach를 측정해서 그 수치와 유사한 바이크를 구입하면 될 것입니다.
반면에 현재의 바이크는 상체가 너무 낮고 늘어진다고 생각되면 새로운 바이크는 더 짧은 Reach와 더 큰 Stack의 바이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몇 가지 예를 살펴봅시다.
Specialized Tarmac의 경우 사이즈 56cm 바이크의 Stack과 Reach는 각각 565mm와 395mm 입니다.
단순히 이 수치만으로는 다른 바이크와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Specialized Roubaix 56cm 바이크는 장거리용이며 편안함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 바이크의 Stack과 Reach는 각각 605mmm와 384mm 입니다.
바꿔말하면, Roubaix는 Tarmac보다 헤드튜브의 위치가 높고 안장쪽으로 더 가깝다는 것입니다.
다른 부품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Roubaix를 타게 되면 상체를 더 세우게 됩니다.
장거리를 타면서 허리와 목에는 스트레스를 덜 줄지 모르지만 공기저항은 더 크게 됩니다.

Trek Madone 56cm 사이즈 바이크는 Stack과 Reach가 각각 563mm와 391mm인 반면 같은 사이즈의 Domane은 591mm와 377mm 입니다.

Madone의 Reach가 더 길고 Stack은 낮기 때문에 더 공격적인 자세가 됩니다.
이는 체격과 유연성 및 다른 요소들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Stack과 Reach의 제한점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Stack과 Reach만으로는 바이크 지오메트리를 결정하는데 모든 것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핏팅의 관점에서 시트튜브의 각도 등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두 바이크가 Stack과 Reach가 동일하고 다른 것도 동일한 상태에서 한 바이크의 시트튜브각도가 더 작다면 핸들바까지의 거리는 더 멀게 될 것입니다.

8.jpg?type=w740

Stack과 Reach는 헤드셋 시스템을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바이크를 비교할 때 이러한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아울러 시트포스트의 형상, 스템길이, 핸들바 유형 등과 같은 부품도 핏팅과 핸들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바이크 지오메트리를 결정하는데 수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자신의 바이크 지오메트리를 비교하는데 Stack과 Reach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